주요 메뉴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
소비자중심경영

소비자중심경영(CCM)이란?

(CCM : Consumer Centered Management)

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중심으로 구성하고
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입니다.

CCM-Mark

기업이 소비자 지향적 경영시스템을 구축 · 정비하여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
소비자중심경영 문화 확산 및 소비자 권익증진 노력을 통해
소비자 효율증대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
VOC
고객의 소리
LSP

L:Leadership, S:System, P:Performance
서비스, 품질, 영업, 홍보, 물류, 생산, 구매, 제품기획, 서비스

소비자 권익증진
소비자 효율증대

소비자중심경영(CCM) 기대 효과

(CCM : Consumer Centered Management)

ccm-consumer

소비자(Consumer) 상품 및 서비스의 선택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 받고,
인증 기업과 소비자 문제 발생 시
소비자중심경영 운영 체계에 따라
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.

ccm-company

기업(Company)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 권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,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
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
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

ccm-public

공공(Public)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
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,
소비자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
기업-소비자 간의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합니다.

바른소비를 위한 첫걸음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홍보영상

인증기관

공정거래위원회

운영기관

한국소비자원